89회 정보처리기술사 합격자 분석 -3. 합격자 준비기간 디스젠의 생각

안녕하세요
디스젠의 정보처리(정보관리/조직응용) 컨설턴트 디스젠 입니다.
매일 하루에 1개 이상은 꼭 글을 남기자라고 목표를 세우는데 쉽지가 않네요^^
제가 근무를 하고 있지 않아서 이슈가 되는 내용도 쉽게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정보를 얻으면 바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엔 89회 정보처리기술사 합격자 분석 세번째 입니다.
이번엔 합격하신분들의 준비기간에 대해서 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지난 87회 분석한 결과로는 평균 1년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87회의 경우 다른 회차보다 합격기간이 조금 길었습니다.
이유는 출제 문제가 평이하게 나왔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준비하신분들은 이에 대해서 간파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답안을 쓴게 합격의 당락을 결정지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번 89회 합격자의 기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자료는 교육기관의 협조를 얻어 전체 합격자의 약 70%의 정보를 가지고 추출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100% 확신성은 없습니다. 단순히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89회 합격자들의 평균 합격기간을 봤을 때 정보관리 25.6개월 조직응용 24.8개월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정보로는 6개월 이내의 단기간에 합격한 인원이 없었고 그래도 빨리 합격한 분은 8개월 이었습니다.
대부분 1년6개월 이상 준비해야 하고 2년이상 준비하는 분들이 합격자가 많이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기술사 준비는 단기간에 합격하기가 어렵다라는게 다시한번 입증되는 회차라고 생각합니다.
즉 1년6개월 정도의 훈련을 하면서 학습을 해야 합격이 가능하다는 의미 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번 합격도 마찬가지로 단순히 이론적으로 기술사를 준비한 분들은 100% 떨어지셨다라고 생각합니다.
주관적인 생각, 실제 업무와의 연관, 기업차원에서의 이익들 다양한 관점에서 쓰신 분들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신 분들이 이번에 합격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당부 드리고 싶은 부분은 교육기관에서 우리는 몇개월만에 합격자가 나왔다, 우리 교육과정에서 듣는
분들 평균 기간은 얼마다 라는 얘기에 현혹되시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교육기관을 험담하려고 하는건 절대 아닙니다. 교육기관은 기술사를 위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기관입니다.
전 준비하는 사람은 본인입니다. 결국 외형적으로 나온 수치에 현혹 되시지 마시고 힘들더라도 본인의 길을 가시라는 의미로
이렇게 작성한 겁니다.
교육기관이 나하고 안맞다, 멘토 기술사가 나하고 안맞다 그래서 기술사를 포기하거나 다른 교육기관으로 옮기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본인을 믿으시고 끈기있게 도전하시십시요.
전 5년만에 기술사에 합격하신분도 봤습니다. 7전8기라는 생각으로 도전하십시요.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스푼후원은 절 날아가게 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전광판

다음뷰

순위

ekdmaq

Daum view

믹쉬

믹시

통계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