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회 정보관리 / 조직응용기술사 기출문제 디스젠의 기술사 안내

90회 정보관리기술사 출제문제

1교시

1. FMC(Fixed Mobile Convergence)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스마트카드(Smart Card)의 특징과 구조를 설명하시오.

3.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사용되고 게임엔진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을 설명 하시오.

5. 풀 브라우징(Full Browsing)과 웹뷰어(Web Viewer)를 이용한 브라우징의 동작원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6. DOM(Document Object Model) SAX(Simple API for XML)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7. IEEE의 컴퓨터분과(Computer Society)에서 정의한 SWEBOK(Sofrware Engineering Body of Knowledge)의 지식영역을 나열하시오.

8. Factorial n"을 구하는 재귀(Recursive) 알고리즘을 작성하시오.
(단,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제한이 없음, Factorial n(n!): n * (n-1) * (n-2) * ... * 1)

9. 6시그마(Six Sigma) 추진방법 중 DMAIC DMADV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 자료구조 Heap을 설명하고, Heap 2가지 유형인 max-heap min-heap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1. 소프트웨어공학에서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에 사용되는 페르소나(Persona)에 대해 설명하시오.

12. 균형성과표(Balance Scorecard) 또는 전략지도(Strategy Map)의 관점 중 내부 프로세스 관점(Internal Process Perspective)에서 다루어야 할 4 종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시오.

13. 정보시스템 감리 점검프레임워크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시

1. 클라우딩 컴퓨팅을 그리드 컴퓨팅, 유틸리티 컴퓨팅, 사이버기반 컴퓨팅, 네트워크 컴퓨팅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모바일 오픈마켓을 정의하고 여러 모바일 오픈마켓(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 등)의 특징을 마켓 참여자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3. 프로젝트 관리 관점에서 작업분해도(WBS : Work Breakdown Structure)란 무엇이며,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가 제시하는 9개 활동영역 각각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4. 정렬(Sorting) 알고리즘의 하나인 삽입정렬(insertion sorting) 알고리즘을 기술하고 이 알고리즘이 어떤 경우에 효과적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평균 연산시간(Big O)과 최악의 연산시간을 근거와 함께 설명하시오.

 

5.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DBMS)이 트랜잭션(transaction) 장애에 대처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설명하시오, 특히 로깅 시각(또는 Check Point)과 시스템 실패(System Failure) 시각이 트랜잭션에 관련된 복구(Recovery) 처리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하시오.

 

6. 어느 기업의 수작업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구매를 요청 받은 구매부서에서는 공급업체에게 구매요청서를 보내고 이 사본을 매출채권부서로 보낸다. 공급업체가 상품을 그 기업의 창고에 입고시키면 창고에서는 상품연수 서류를 작성하여 매출채권부서로 넘긴다. 공급업체는 상품입고 후 매출채권부서에 송장을 보낸다. 매출채권부서에서는 구매요청서 사본, 상품인수 서류, 그리고 송장을 대조하여 3가지가 모두 일치하는 경우에 공급업체에 대금을 지급한다.

(1) 현재의 수작업 프로세스를 다이어그램 형태로 표현하고, 현행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2) 정보기술을 이용한다면, 새로운 프로세스는 어떤 모습으로 개설될 수 있는지 다이어그램 형태로 표현하시오. 그리고 개선점 또는 기대효과를 설명하시오.

 

3교시

1. 디지털 콘텐츠 보호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GPOS(General Purpose OS)는 개방화 정도에 따라 완전 개방형(소프트웨어 플랫폼이 개방되어 API를 이용하지 않아도 직접 소스코드의 이용이 가능)과 일부개방형(소프트웨어 플랫폼의 API로 제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러 GPOS를 위의 2 항목으로 분류해보고 각 GPOS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 EVM(Earned Value Method)에 대해 설명하고, 이 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할 때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설명하시오.

 

4. ISMP(Information Strategy Master Plan)의 개념을 설명하고 ISP(Information Strategy Plan), EA(Enterprise Architecture)와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 고객 충성도(customer loyalty)를 높여가는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고객관계관리(CRM)가 이 프로세스의 어떤 부분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6. 데이터베이스에 2개의 필드 A B가 있고, A B는 모두 정수이며 A B를 합한 값은 반드시 100이어야 할 때, 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1) 트랜잭션이 갖추어야 할 ACID 조건 4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고려하여, ACID 4가지 조건 각각에 대해 실패(failure)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차원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

 

4교시

1.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정의하고 이를 폐쇄형 혁신(Closed Innovation)과 비교해 설명하시오. 또한 개방형 기술 혁신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하시오.

 

2. 최근 조직들이 자신들의 핵심역량에 집중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가 떠오르고 있다. BPO에 대해 서술하고 ITO(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와 비교 설명하시오.

 

3. 임의로 배열된 8개 숫자를 1에서 8까지 순서대로 배열하는 8-퍼즐 게임이 있다. A* 알고리즘을 8-퍼즐 게임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4.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은 구조적방법론, 정보공학방법론, 객체지향방법론, 컴포넌트기반 방법론의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이 중 정보공학방법론의 특징과 의의를 타 방법론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 어느 기업이 의자와 탁자를 생산하는데 의자는 개당 7만원 이익이 발생하고 탁자는 개당 5만원의 이익이 발생한다. 목수는 총 2,400시간 이내로 일해야 하며 탁자를 만드는데 3시간, 의자를 만드는 데에는 4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페인트 전문가는 총 1,000시간 이내로 일해야 하는데 탁자를 칠하는 데에는 개당 2시간, 의자는 개당 1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의자는 450개 이하로 만들어야 하며, 탁자는 100개 이상 만들어야 한다.

(1) 상기를 표현하는 LP(Linear Programming) 수식을 작성하시오.

(2) 상기를 좌표 도형으로 표현하고 가능영역(Feasible Region)을 도출하시오.

(3) 최대이익을 산출하고 이때의 의자 개수, 탁자 개수를 산출하시오.

 

6. 가상기업의 개념과 가상기업을 위한 정보기술을 설명하시오.

 

90회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출제문제

1교시

1.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2. FMC(Fixed Mobile Convergence) FMS(Fixed Mobile Substitution)

3. Vertical Handover Horizontal Handover

4. Liskov 교체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5. 소프트웨어 재사용 향상을 위한 MVC(Model, View, Controller)

6. SPEM(Software Process Engineering Meta-model)

7. Smart Grid

8. umask(유닉스/리눅스)

9.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

10. 평판 기반(Reputation Base) 탐지보안

11. ACID(Atomicity, Consistency, Isolation, Durability)

12. Mobile Native Application Mobile Web Application

13. SSO(Single Sign-On) EAM(Extranet Access Management)

 

2교시

1. 기업에서 정보기술(IT)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할 때, 투자수익률(ROI) 분석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시오.

 

2. 피터 드러커는 저서 『성과를 향한 도전』을 통해 지식 노동자에 대한 동기부여는 자신이 성과를 올릴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국내 기업들이 성과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MBO(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에 의한 성과관리)방식과 BSC(Balanced Scorecard: 균형 성과관리)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3. RDBMS에 대비되는 OODBMS 구성 요소 특징 및 순수 OODBMS 구조와 타 DBMS가 혼합된 구조를 가지는 경우를 비교해 설명하시오.

 

4. 기업이 보유하는 데이터 유형을 설명하고, 마스터 데이터(Master Data)관리의 중요성 및 업무 프로세스 능력 향상을 위한 최상의 마스터 데이터 정보관리 체계를 설명하시오.

 

5. 프로그래밍 언어 수준에서 제공되는 모듈화 기법으로 macro, function(subroutine), inline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각각의 개념을 공통점, 차이점, 장·단점 위주로 성명하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의 활용 지침을 제안하시오.

 

6. 사용자 프로그램(프로세스)이 운영체제를 경유하여 하드웨어와 입·출력을 시도할 때 내부적으로 다양한 과정에서 버퍼링(buffering)과 캐싱(caching)이 일어난다. 버퍼링과 캐싱의 개념, 이들이 적용되거나 활용되는 예, 그리고 활용 시 주의 사항을 설명하시오.

 

3교시

1. 기업의 경쟁 환경이 70년대 가격, 80suseo 품질, 90년대 스피드(speed), 2000suseo 이후 민첩한 대응(agile) 개념으로 바뀌었다. 스피드와 민첩한 대응의 개념 차이와 민첩하게 대응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방안을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 구축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2. 어떤 회사에서 ERP, SCM, MES 등 솔루션 도입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을 때, 솔루션 선정을 위한 도입 추진 절차를 설명하시오.

 

3. 시스템에 대한 재해복구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어, RSO(Recovery Scope Objective), RTO(Recovery Time Objective), RPO(Recovery Point Objective), RCO(Recovery Communication Objective), BCO(Backup Center Objective)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과거 IT는 기업의 비즈니스 효율성 제고를 위한 수단이라는 관점에서 다루어져 왔다. 최근 이러한 IT에 대한 패러다임이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를 화두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ITSM의 개념, 필요성, 도입전략을 설명하시오.

 

5. 스토리지 가상화 개념 및 구성요소와 구현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6. 처리기(프로세스) 주소 지정 방식(addressing mode)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이용하여 C언어 등 프로그래밍 언어의 지역(자동) 변수 개념을 설명하시오.

 

4교시

1. 초창기 많은 BPR 프로젝트가 시행착오를 겪은 주요 원인을 설명하고, BPR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정보기술의 활용과 기업에 새로운 프로세스 혁신을 유발하는 요인으로서 경영정보시스템 발전과정을 설명하시오.

 

2. 정보에서는 그린 IT 국가 전략을 발표하였다. 그 주요 추진 내용을 IT 전문가 입장에서 ‘Green of IT’ ‘Green by IT’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3. IT 융합산업에서의 사이버 위협, 부 채널 공격(Side-Channel Attacks) 기법 및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는 요지보수의 시점, 대상,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대처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각각 상세히 설명하시오.

 

5.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에서 재사용성을 구현하려면 클래스의 추상화(abstraction), 정보은폐(encapsulation) 및 정보의 상속(inheritance)과 같은 개념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클래스의 메소드는 어떤 방법으로 작성되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6. 일반적으로 컴파일 및 링크된 실행 이미지는 text, data, bss 등으로 구성되고, 메모리에 적재되면서 stack 부분이 추가되어 이들은 각각 분리된 주소영역 즉, 독립된 세그먼트에 할당된다. 어드레스 버스가 32bit CPU와 페이지 크기 1KB, 세그먼트 8개를 지원하는 MMU가 탑재된 시스템에서 text 세그먼트 첫 페이지 A(0x00000000~)는 물리 메모리 페이지 프레임 3, data 세그먼트 첫 페이지 B(0x20000000~)는 물리메모리 페이지 프레임 1에 적재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가정한다. 이 때, 이 프로그램(프로세스)의 주소 0x20000020)에 할당된 변수 x가 물리 메모리에서 참조되는 과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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