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3일 정보처리기술사 방문 컨설팅 후기 기술사 방문컨설팅 후기

23일부터10일까지 총5분의 방문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컨설팅을 받으신 분들도 다양하셨습니다.

 

지금부터 한 분씩의 방문 컨설팅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 23일 방문 컨설팅 후기

3일 방문 컨설팅의 장소는 분당이었습니다.

다행히 저희 집에서 멀지 않은 곳이라 저녁6시에 뵈었습니다.

 

이분의 경우 최근에 기술사를 알게 되었고 자료를 찾던 중 제 블로그를 보고 신청을 하셨습니다.

이분의 고민은 투자대비 성과가 나올 수 있는지?, 업무를 하고 있으니 기술사 학습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에 대한 고민 입니다.

다른 분들도 고민하는 내용이 비슷하지요?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잘 아시겠지만 투자대비 성과라 함은 스스로 어떤 결과에 대해서 비용을 지불하고 추후 이에 상응하거나 그 이상의 이득을 얻는 것입니다. 이를 기술사 학습시작에 비유를 한다면

기술사 학습 준비를 하기 위해서 교육기관에 등록비용을 주고 학습 시작하면 나중에 기술사에 합격할 수 있느냐 란 내용이겠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ß이게 결국 여쭤본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으면 된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꾸준히??? 학습에 재미가 있어야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의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작 기술사를 준비하려는 분은 어떻게 해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고 싶은 겁니다. 그래서 컨설팅을 요청하고 교육기관에 등록하는 이유입니다.

정보처리 기술사 도전하는 분 중 40%는 시작한지 3~4개월 경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정보처리기술사 처음 준비를 할 때 명확한 학습방법을 알지 못하고 처음 들어보는 기술에 대해서 강의를 듣기 때문입니다.

강의를 들으니 내용은 전혀 모르겠고 집중도 안되고, 잠이 쏟아지고,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보려고 하는데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고….

집에 와서 복습하려니 강의한 내용은 생각이 안 나고

동영상 들으니 역시 잘 모르겠고기술사님께 상의하니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알 수 있다고 하니난 지금 알고 싶고미치고 환장합니다.

그러니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자기 자신과 타협을 합니다.

그럼 결국 투자 대비 성과는 나오지 못합니다.

 

하지만 방법을 바꿔서

업무 경력이 10년 이상이라면 프로젝트하고 많은 업무를 하고 운영을 하셨을 겁니다.

그러면서 많은 기술에 대한 내용은 보셨을 겁니다. 신문 기사에서도 글을 읽었습니다. 인터넷에서

IT에 관한 글도 읽었습니다. 머리는 다 기억하고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는데 머리는 알고 있습니다 단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연결고리를 찾지 못해서 헤매고 있을 뿐입니다. 그럼 그 연결고리를

나중이 아니라 처음부터 찾는 방법을 한다면 어떨까요?

강의 듣는 시간에 본인에 대한 학습방법, 방향을 세운다면? 오랜 시간이 아니라 두 달 정도 자료 수집하는 방법, 정리하는 하는 방법부터 먼저 배운다면?

이럴 경우 처음엔 기술이 뭔지 모르지만 스스로 자료를 찾아가는 방법은 알게 됩니다. 정리는 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거기서 기술에 대한 내용을 듣는다면 어떨까요?

3~4개월 뒤 포기하는 확률보다 학습의 재미를 느끼며 학습하는 확률이 더 높을 겁니다.

그럼 투자대비 성과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더 크죠 설령 정보처리기술사 합격을 하지 못하시더라도 약점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들어가는 시행착오는 줄어들 겁니다. 또한 업무에 대한 성과도 많이 나타날 겁니다.

 

두 번째 업무를 하고 있어서 기술사에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까??

정보처리기술사 학습과 업무를 별개로 두시나요? 그렇다면 생각을 바꾸시기 바랍니다.

지금 정보처리기술사 시험의 경우 기술의 내용에 대해서 딱 답이 있는 답안이 아니라 실무를 했을 때 알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만약 정보처리기술사 학습영역이 업무 분야 영역보다 적다면 이는 별개로 하거나 기술사 학습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하고 있는 내용에 다 포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이게 아닌 정반대의 경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사 준비 영역 내에 업무 분야 영역이 있어서 기술사 학습을 하면 업무의 성과가 비례해 나타나는 이유 입니다.

두 영역을 따로 생각하지 마세요 함께 보시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활용하는 방법도 선택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계획 없이 정리된 자료 보고 외우려고 하시는 것보다 출근시간, 점심시간, 퇴근시간을 나눠서 어떻게 사용할건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분과 약 80분 동안 컨설팅이 진행이 되었고 많은 더 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이는 나중에 들려 드리겠습니다. 다 쓰면 너무 많을 거 같네요^^

 

그 다음 내용도 계속해서 올리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전광판

다음뷰

순위

ekdmaq

Daum view

믹쉬

믹시

통계이것